마음 챙김 먹기명상
페이지 정보

본문
마음 챙김 먹기 명상
집중명상은 대상을 정해 놓고 감각, 심상, 행위에 집중하면서 호흡을 통해 명상을 하는 방법으로, 초보자들이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명상법입니다.
또 여러 가지 방법들을 종합한 명상법도 많은데 마인드컨트롤, 요가, 국선도 단전호흡 등이 여기에 속합니다. 따라서 여기서는 집중명상에 속하는 먹기 명상을 해볼 것입니다.
먼저 명상을 하시기 전에 다음과 같은 생각을 한번 해보겠습니다.
나는 하루에 얼마나 많은 먹기를 먹는지 한번 곰곰이 생각해봅니다.
나는 어떤 종류의 음식을 먹는지도 한번 곰곰이 생각해봅니다.
나는 음식을 그동안 어떻게 먹었는지를 한번 곰곰이 생각해봅니다.
명상을 시작하시기 전에 옷은 가능하면 편한 상태로 입는 것이 심신을 이완시키는 데 효과적입니다. 간편한 티셔츠와 면바지 정도면 무난합니다.
집에서 명상을 할 경우에는 방해를 받지 않도록 전화 수화기를 내려놓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매일 시간과 장소를 정해 놓고 하면 명상 수행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이른 아침이나 취침 전의 시간을 이용하면 좋습니다. 아침에 눈을 뜨자마자 명상에 잠기면 맑고 고요하며 집중된 정신으로 하루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마음 챙김이란 지금 자기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해 세세하게 판단하지 않고, 지나치게 애쓰지 않은 채 깨어있는 마음 상태를 지속시키고 유지하는 것을 말합니다.
마음 챙김 능력은 직면하는 사물이나 사건에 대해 보다 애민하고 친밀하고 사려 깊게 주위를 모으는 훈련에 의해 그 능력이 배양 될 수 있는 것입니다.
마음 챙김 먹기는 바로 현재 먹거리에 대해 보다 주위를 집중하여 알아차림 하는 대표적인 수행 방법입니다. 마음 챙김 먹기명상을 시작을 위해서 지금하고 있는 모든 일들을 일단 멈추시고 오직 먹는 일에만 주위를 집중 하도록 준비해주십시오.
먹기 명상의 한 애로써 건포도 먹기 명상을 20여분에 걸쳐서 실습 해보도록 할 것입니다. 이 먹기 명상 실습을 통해 우리는 그동안 평소 음식을 얼마나 정신없이 황급하게 마구 먹어왔는가 하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먹기를 비롯하여 일상생활 속에 흔한 동작들도 알아차림의 수련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넉넉한 마음을 갖고 다음지시문을 따라 건포도 먹기 명상을 해보겠습니다.
이런 시간을 내가 가질 수 있는 자신에게 감사한 마음을 표현 합니다.
그리고 고요하게 호흡을 시작 합니다.
고요하고 편안한 마음상태에서 먹기명상을 시작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준비하신 건포도 서너 알을 손바닥위에 천천히 올려놓으십시오.
이손바닥 위에 있는 건포도 알은 과거에 한 번도 본적이 없고 먹어본 적도 없는 생소한 것이라 간주 하십시오.
건포도에 대해 이미 가지고 있던 모든 편견을 내려놓고 호기심을 갖고 모든 감각을 총동원하여 이 건포도를 바라보십시오.
이것은 무엇인가?
먹을 수 있는 것인가?
먹으면 어떤 맛과 어떤 냄새가 어ㄸ너 촉감이 일어날까? 등등 호기심을 갖고 살펴보십시오.
잠시 후 건포도 한 알을 손가락으로 집어 올린 후 손가락 사이에서 느껴지는 촉감을 느껴보십시오.
건포도를 뒤집어도 보고, 가까이 가져가서 살펴도 보고, 불빛에 비추어도 보십시오.
불빛이 이건포도를 통과 하지 않으십니까?
천천히 넉넉한 마음을 갖고 요리 조리 살펴보십시오.
마음이 건포도를 살펴보는 일에 머물지 않고 다른 잡념에 빠져들거나 지금 하고 있는 이 일이 시시하게 짝이 없는 부질없는 짓이란 생각이 들지는 않습니까?
비록 마음이 건포도를 살피는 일로부터 다른 잡념 속으로 빨려 들어가 버렸다 하더라도 실수나 잘못을 한 것은 아닙니다.
단지 지금 이 순간 내 마음이 잡념에 빠져 있다는 것을 알아차림하고 나서 다시 건포도 살피는 일에 조용히 되돌아오시면 됩니다.
자 이번에는 건포도를 한쪽 귀에 가까이 다가가 되어 보십시오.
서서히 비벼도 보십시오.
다른 쪽 귀에다 되어도 보고 비벼보십시오.
비비는 속도를 달리해서 비벼보십시오.
지금하고 있는 이 일에 마음이 머물고 있습니까?
비비면 무슨 소리가 나십니까?
이 순간 마음속에서 일어나고 있는 생각과 판단에 대해 알아차림에 해보십시오.
잡념이 생겼다는 것을 알아 차렸을 때는 부드럽게 잡념을 내려놓고 건포도를 비벼는 때 들리는 소리가 있는지 마음을 집중해봅니다.
마음속에 실망감이나 이런 짓이 부질없는 짓이란 따위의 느낌이 들지는 않습니까? 이런 느낌이 드는 것은 극히 자연스러운 것으로 받아들이고 다시 건포도 쪽으로 마음을 돌려주십시오.
이번에는 건포도를 코 가까이 가져가십시오.
냄새를 맡아 보십시오. 어떤 냄새가 납니까?
지금 맡고 있는 독특한 그 냄새가 계속 지속 됩니까?
그 냄새가 어떻게 바뀌어져 갑니까?
처음 맡았던 그 냄새가 그대로 지속 되지 않는다면 어떻게 바뀌어 갑니까? 그 냄새가 점점 약하게 사라져가는지도 살펴보십시오.
오직 그 냄새의 변화와 함께 같이 하십시오.
이제 건포도 알을 입 가까이 가져가십시오.
아직 입속으로 넣지는 마십시오.
입속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살펴보십시오.
침이 나오지 않습니까?
입속의 어떤 부분에 침이 가장 많이 고입니까?
혀가 움직이지 않습니까?
입속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현상들을 주의 깊게 살펴보십시오.
자 이제 건포도를 입안에 넣어 쉽시오.
그러나 아직 씹지는 마십시오.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살펴보십시오.
씹기 전에 혀끝으로 건포도를 살짝 건드려 보십시오.
느낌이 어떠하십니까?
지금 하고 있는 이 일에 어떤 생각이나 이야기 또는 어떤 판단이 일어나는지 살펴보십시오.
어떤 생각이나 판단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아차림 했다면 그것을 내려놓고 입 속의 건포도 주변에서 일어나는 것에 직접적 감각에만 마음을 집중 하십시오.
이제 건포도를 천천히 씹어보십시오.
처음 건포도 알을 깨무는 순간을 느껴보십시오.
맛이 어떠십니까? 달콤한가요? 아니면 새콤한가요?
약간 쓴 맛이 나지는 않나요?
씹을 때 질감은 어떠한지요?
씹을수록 처음의 그 맛이 그대로 지속 됩니까?
아니면 어떻게 변화되어 갑니까?
건포도가 입안에서 어떻게 사라져가는지도 살펴보십시오.
삼킨 후에도 입안에 건포도 맛이 남아 있습니까?
맛이 남아있다면 입속 어느 곳에 주로 남아 있습니까?
지금 입안에 남아있는 그와 함께 편안하게 머물러주십시오.
자 새로운 건포도 알을 잡으십시오,
이번에는 건포도를 바라보면서 이 건포도 알이 지금 바로 이곳에 오기 전 가지의 모든 상황들에 대해 생각해 보십시오.
지나치게 깊은 분석은 하지 마십시오.
다만 이건포도 알은 땅속에 있는 온갖 영양분과 물을 바라들이고 하늘의 태양 광선을 받아 만들어 졌으며, 많은 사람들의 보살핌과 노력의 덕분으로 지금 이곳에 왔다는 것을 알아차림 하십시오.
어느 나라 어느 지방 어떤 포도밭의 어떤 포도나무 위에서 이 포도 알이 영글고 익어서 수확된 후 말려지고 포장 되어진 후 시장으로 출하된 것을 그 중에 하나 싸서 이곳으로 가져온 것 중에 하나가 지금 여러분의 손위에 왔습니다.
지금 이곳에 와 있는 이 건포도 알처럼 우리 주변의 모든 먹거리들도 모두 이러한 인연으로 우리들 곁에 왔다는 것을 느껴 보십시오.
자 다시 건포도 쪽으로 주위를 돌리십시오.
당신 손안에 있는 바로 이건포도 알은 과거 한 번도 본적이 없으며, 과거 먹어왔던 건포도들과는 같은 것이 아닙니다.
나는 이미 과거에 건포도를 많이 먹어보았고 건포도에 대에 잘 알고 있다는 따위의 생각이나 편견은 거두어들이십시오.
초심자의 호기심으로 이 포도 알과 함께 바로 이곳에 머물러주십시오.
이 세상에 태어나 처음 건포도 알을 보았을 때 느꼈던 신선한 마음으로 지금 이 포도 알을 바라보십시오.
그리고 처음 보았던 촉감을 느껴보고 만져서 소리가 나는 지도 들어보고 냄새도 맡아 보고 씹어서 맛을 보고 삼켜도 보십시오.
이러한 하나하나의 경험으로부터 새로운 것을 알아차림 했습니까?
세 번째 건포도를 네 번째 건포도 알을 가지고도 계속 해보십시오.
할 때 마다 처음 하는 것처럼 초심의 마음으로 순간순간 머 무십지요.
당신이 지금 먹고 있는 이 건포도 알과 직접적으로 관계가 없는 생각들 이를 테면 따분한 생각, 성급한 생각, 지루하다는 생각, 실망감, 의심, 또는 그 밖의 다른 생각이나 감정의 상태가 나타나는지도 잘 살펴보십시오.
이러한 잡다한 생각들이나 감정이 일어나고 있음을 알아차려도 스스로에게 너그럽게 해주십시오.
마음이 건포도 먹기와 다른 주제로 옮겨가 헤매고 있고 엉뚱한 생각이나 판단에 빨려 들어가 있고 성급함이 일어난 다고 하더라도 개의치 마십시오.
비록 그렇다 하더라도 그 것은 잘못 된 것이 아니라 자연스런 일일 뿐입니다. 지금 당신은 깨어있는 마음을 챙기고 있는 중이므로 지금 이곳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을 알아차림 하면 됩니다.
지금처럼 현제 이 순간에 깨어있는 연습을 거듭 거듭 함으로써 알아차림 능력과 함께 수용과 인내심을 길러 갈 수가 있는 것입니다.
수고 하셨습니다.
첨부파일
- 먹기명상.mp3 (26.3M) MP3는 다운로드 불가. (원본파일이 필요하면 관리자에게 문의해주세요ㅏ
- 이전글마음 챙김 호흡명상 24.02.27
- 다음글마음 챙김 걷기명상 24.02.27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대한불교 관법 조계종 본산 여래사